Don`t Skip Eat. 아침밥 굶으면 살쪄요.

 

 

 

피곤한 아침, 10분이라도 더 자기 위해 아침밥을 거르고 있다는 <맥스큐> 편집부의 방 주임. 그는 최근 불어난 몸무게 때문에 저녁까지 거르고 있다. 그의 건강이 걱정돼서 기획한 기사. “방 주임 잘 봐요! 아침밥 굶으면 살 더 쪄요!”


 

강명빈

 

 

아침 식사는 영어로는 'breakfast'다. 글자 그대로 보면 '공복(fast)을 깨뜨린다(break)'라는 말로, 하룻밤 동안의 공복기를 식사를 통해 깨고 대사 작용을 시작하게 하는 일을 뜻한다. 이렇게나 중요한 아침 식사지만 꾸준히 챙겨 먹기는 쉽지 않다. 1분 1초를 다투는 아침 시간에 밥을 챙겨 먹기엔 시간도 없고, 입맛도 없고, 귀찮기 때문이다. 또한, 스스로 차려 먹고 치우기까지 해야 하는 1인 가구라면 아침밥은 더더욱 멀게만 느껴지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건강을 생각한다면 아침밥은 필수다.

 

아침밥, 거르면 안 되는 이유

아침밥을 거르면 전날 저녁 식사를 한 후 다음 날 점심까지 공복으로 있어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는데, 이는 신진대사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만들어 우리 몸을 악순환에 빠뜨린다. 뇌가 활동하려면 포도당이 필요한데, 포도당은 식사하고 나서 12시간 정도 지나면 대부분 소모된다. 저녁 식사를 8시쯤 했다고 하더라도 다음 날 아침 8시면 포도당이 다 떨어져 뇌가 사용할 포도당은 남아있지 않는 것이다. 회의나 보고 등 중요한 업무는 주로 오전에 이뤄지는데, 아침 식사를 걸러 대뇌 활동이 저하된다면 자신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게 된다.

 

저는 다이어트 때문에 아침을 안 먹는 데요?

다이어트 때문에 아침을 거른다면, 결과적으로 비만이 될 확률이 더 커지게 된다. 아침을 거르면 공복감에 시달리다 점심을 더 많이 먹게 될 뿐만 아니라 아침에 받아들이지 못한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위의 흡수율이 더 높아지기도 한다. 또한, 식사를 거르면 우리 몸에선 기초대사량을 낮춰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 같은 현상 때문에 체중이 오히려 불어나게 된다. 낮아진 기초대사량과 우리의 섭취열량을 대비해 계산하면 1년 동안 무려 7㎏의 체중이 불어나게 된다.

 

 

 

아침밥을 거르면 안되는 이유와, 건강하게 아침밥을 챙겨먹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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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맥스큐 MAX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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